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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미래 도시의 표본, 스마트시티를 탐험하다

#자율주행#미래교통#스마트시티#여성과학기술인

조회수 303 좋아요2 작성일2024-06-05

 

 



 

 

 

미래 도시의 표본, 스마트시티를 탐험하다 

 

  

<행정중심복합도시 5-1생활권 스마트시티 조감도. 자료사진. 출처 : 디트NEWS24(http://www.dtnews24.com)>

 

세종시가 ‘지속 가능한 혁신을 실현하는 스마트 미래전략수도 세종’을 목표로 미래전략수도 구현에 나선다. 세종시와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은 올해 3월 정부세종컨벤션센터에서 ‘스마트도시계획 수립 용역 1차 중간 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번 계획안에는 시민체감형 기술을 기반으로 한 세종형 혁신 성장 생태계 구축, 도시 생애주기별 맞춤 서비스 지원, 친환경 기반 지속 가능 서비스 구현 등이 담겼다.

 

시에 따르면, 시민들이 원하는 스마트기술 우선 적용 분야는 교통, 보건복지 분야인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실시간 주차정보, 스마트 커뮤니티 구축, 미세먼지 센서, 공공시설 예약 시스템 등에 대한 수요가 컸다. 이를 실현하기 위해 사이버 공간에 실제 도시와 똑같은 디지털 트윈시티를 구축해, 실시간 교통 흐름 데이터에 따른 신호 제어, 교통수단 간 연계 최적화 방안을 찾는 방식을 제안했다.

 

디지털 트윈 기술은 실제 사물이나 시스템의 디지털 복제본을 생성해 이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고 분석하는 혁신적인 기술이다. 사물 인터넷(IoT), 빅데이터, 인공지능(AI)과 결합해 물리적 객체의 성능을 최적화하고 유지보수 비용을 절감하며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창출한다. 제조업에서는 기계 장비의 디지털 트윈으로 작동 상태를 모니터링하고 고장 가능성을 예측하며, 건설 분야에서도 모든 단계를 실시간으로 추적하고 조정할 수 있어 비용 절감과 품질 향상에 기여한다. 스마트시티에서 디지털 트윈 기술은 교통 흐름 시뮬레이션과 에너지 소비 분석에 활용된다. 세종시는 해당 기술을 스마트도시에 활용해 현실 세계의 데이터를 제어해 교통체증 없는 출퇴근, 교통사고 걱정 없는 스마트 IoT 보행로를 만들 계획이다.

 

세종시는 사물인터넷(IoT) 센서 신호를 활용해, 하천 수위에 따른 자동출입 통제, 산사태 발생 예보 발형 등 재난 피해를 최소할 방안도 논의했다. 읍•면 지역에선 수요응답형 버스 ‘두루타’ 활용 방안을 주목하고 있다. 시와 행복청은 이번 보고회를 바탕으로 스마트도시 계획을 보완할 방침이다. 향후 2차 중간 보고회를 거쳐 연내 국토교통부에 승인을 신청할 계획이다. 류제일 시 미래전략본부장은 “시민이 체감하는 현실성 있는 계획을 수립할 것”이라며 “행복청과 협력해 스마트 선도 도시로서 위상을 높여 나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스마트시티의 세계적인 트렌드와 사례


  

(사진=신화통신 제공) 출처 : 새한일보(http://www.shilbo.kr)

 

스마트시티는 정보통신기술(ICT)과 빅데이터 등 첨단 기술을 도시 시스템에 통합하여 다양한 도시 문제를 해결하고 지속 가능한 발전을 추구하는 새로운 도시 모델을 의미한다. 최근에는 이러한 스마트시티의 개념이 더욱 확장돼, 혁신 기술을 도시 인프라와 결합해 융합적으로 실현할 수 있는 '도시 플랫폼'으로 발전하고 있다.

 

스마트시티가 미래 도시의 새로운 표준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가운데, 실제로 그 구현 방식과 기술은 다양한 양상을 띠고 있다. 최근 시장분석기관 IRS 글로벌이 프리 에이드라는 일본의 시장조사기관을 인용하여, 덴마크 코펜하겐, 미국 뉴욕, 중국의 슝안신구, 에스토니아, 그리고 영국 맨체스터 등 여러 도시의 스마트시티 기술을 소개하여 주목을 받았다.

 

덴마크의 수도인 코펜하겐은 탄소 중립 계획의 일환으로 선도적인 스마트시티를 구축하고 있다. 이 도시는 1970년대의 오일 쇼크 이후 에너지 정책을 대대적으로 변화시켜 왔으며, 현재는 에너지 자급률이 100% 이상을 기록하고 있다. 코펜하겐은 미래를 위한 더 높은 목표를 설정하고, '2050년까지 화석 연료를 완전히 배제하고 재생에너지만으로 에너지를 공급한다'는 목표를 세웠다.

 

슝안신구는 중국 전부의 ‘천년대계’라 불리는 프로젝트에서 2017년에 구상이 발표됐다. 지금도 빠른 속도로 건설되고 있으며, 가장 큰 특징은 기존 도시를 스마트시티로 만드는 것이 아니라 스마트시티 자체를 처음부터 새로 만든다는 점이다. 거리에 무인 버스가 다니고, 자율주행 이동식 택배와 청소 로봇이 거리에 나다니고, 얼굴 인증으로 슈퍼마켓이나 호텔을 이용하는 등 최첨단 IT 기술을 사용하는 시설이 도입되고 있다. 자율주행 이동식 택배의 경우 수취인이 모바일 앱(APP)에서 배송 시간을 예약하면 자율주행 배송차가 도착하기 전 자동으로 문자메시지를 보내 알려준다. 지정 장소에 도착한 후 수취인이 픽업 코드를 입력하면 바로 수령할 수 있다. 이 배송차의 최대 적재량은 1,000kg, 일일 배송량은 500~800건에 달한다. 완충 시 200km를 주행할 수 있으며 1분이면 배터리를 교체할 수 있다.

 

멘체스터는 스마트시티 시책으로서 ‘의료ㆍ건강’ ‘전송ㆍ교통’ ‘에너지ㆍ환경’ ‘문화ㆍ커뮤니티’라는 4가지 영역을 복합적으로 취급하는 ‘City Verve’를 실천하고 있다. 이 실험은 ‘IoT 기술을 활용하여 주민에게 제공하는 서비스의 질을 향상시키는 것’에 주안점을 두고 있으며,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대표적 사례로 센서 및 앱, 디지털 사이니지(signage)를 조합한 ‘멋있는 버스정류장’이 있다. 버스를 기다리는 승객이 있으면, 카메라를 통해 자동으로 체크인하고, 버스 기사에게 승차 예정자가 있음을 전달한다. 버스 입장에서는 승차 예정자가 있는지 없는지 파악할 수 있기 때문에, 원활하게 버스를 운행할 수 있어, 정체를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된다. 공원이나 통근ㆍ통학로에도 센서를 설치하여 시민의 운동 및 활동 상황을 파악ㆍ기록하고 그 정보를 이용자에게 제공하고 있다.




자율주행으로 펼쳐지는 도시의 미래 

 

자율주행 기술은 인간의 한계를 뛰어넘어 도로 위의 예기치 못한 위험을 세심하게 감지하여 안전성을 획기적으로 높일 잠재력을 지니고 있다. 친환경적인 측면에서도 자율주행 기술에 대한 기대는 크다. 자율주행 시스템이 연료를 최적화하여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설계됨으로써, 환경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을 최소화할 수 있을 것으로 예측되기 때문이다. 자율주행 기술의 상용화는 공유 자동차 시스템의 도입을 가속화시켜, 교통 체계의 혁신을 가져올 것으로 전망된다.

 

자율주행차의 상용화는 자율주행 기술만으로는 달성될 수 없다. 미래 모빌리티로의 전환을 위해서는 자율주행차가 원활히 운행할 수 있는 도로 인프라의 구축이 필수적이며, 이의 실현을 위한 열쇠는 바로 스마트시티에 있다. 

 

스마트시티는 기존 도로 시스템과 차별화된 자율주행 전용 도로 설계를 통해 자율주행 기술의 구현뿐만 아니라, 공유 자동차 시스템의 도입까지 가능하게 할 전망이다. 예를 들어, 핀란드의 칼라사마타에서는 아파트 단지 내 자율주행 버스를 도입하여 시범 운행을 성공적으로 진행한 바 있으며, 미국 오하이오주에서는 자율주행 버스 전용 도로 구축을 위해 5,000만 달러를 투자하는 등 스마트시티 인프라와 모빌리티 혁신을 위한 노력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국내에서도 스마트시티와 자율주행 시스템 구축을 위한 다양한 노력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그 중 대표적인 사례로는 (주)한양에서 추진 중인 스마트시티 건설 프로젝트인 ‘솔라시도(SOLASEADO)’다. 솔라시도는 도시 전반에 ICT 기술을 적용하여 도시민의 안전과 편리함을 도모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스마트시티라는 이름에 걸맞게 친환경 에너지를 활용한 공유교통체계와 자율주행 시스템 도입 계획을 발표해 큰 주목을 받고 있다. 솔라시도는 모빌리티 혁신 기업들과의 협업을 통해 더욱 안전하고 편리한 자율주행 체험을 제공하고자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이며, 스마트시티의 미래상을 선도적으로 제시하고 있다. 이러한 노력들은 지속 가능한 도시 발전과 최첨단 기술의 융합을 통해, 국내 스마트시티의 모범 사례로 자리매김할 전망이다.




스마트시티의 혁명, 오늘의 정책이 내일의 도시를 만든다.

 

 

 

스마트시티는 도시의 효율성을 극대화하고 시민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정보통신기술(ICT)을 활용하는 혁신적인 접근법이다. 그러나 이 개념이 현실화되는 과정에서 프라이버시 및 데이터 보안 문제와 디지털 격차와 같은 심각한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방대한 데이터의 수집과 처리는 개인의 프라이버시 침해 및 데이터 유출의 위험을 증가시켜, 개인 정보뿐만 아니라 도시 운영 시스템 전반에 걸쳐 보안 위협을 초래할 수 있다. 동시에 스마트시티의 혜택이 디지털 접근성이 높은 사람들에게 집중돼 디지털 소외 계층이 발생하고, 이는 사회적 불평등을 심화시키는 결과를 낳을 수 있다.

 

스마트시티의 프라이버시 및 데이터 보안 문제와 디지털 격차를 해소하기 위해서는 강력한 데이터 암호화와 투명한 데이터 관리 정책이 필수적이다. 정부는 해킹 방지를 위해 최신 보안 기술과 정기적인 점검을 도입해야 한다. 또한 디지털 격차를 줄이기 위해서는 무료 또는 저렴한 인터넷 서비스를 제공하고, 디지털 교육 프로그램을 확대하여 모든 시민이 스마트시티의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스마트시티에서 정부는 시민이 주체가 되어 그들이 바라는 삶을 위해 자원을 절약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기술 적용을 통한 급격한 변화보다는, 긴 호흡으로 미래를 준비하는 접근이 필요하다. 이러한 방식은 기술이 인간 중심의 역할을 하도록 하여, 지속 가능한 도시 발전을 가능하게 한다.







[참고기사]

미래전략도시 세종 ‘스마트시티’ 어떤 모습?

https://www.dtnews24.com/news/articleView.html?idxno=768893

“세계의 모범적 ‘스마트시티’ 5곳”

https://www.apple-economy.com/news/articleView.html?idxno=71417

자율주행 기술의 발전과 스마트시티

https://archiveh.co.kr/board/board.php?bo_table=vision&idx=34

 

[참고자료]

스마트도시건설 이슈 페이퍼

https://smart-usg.or.kr/upload/boardcontroller/files/20211012171906-50076981.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