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사용중인 브라우저 정보

귀하께서 사용하시는 브라우저 종류는 인터넷 익스플로러 브라우저 입니다.

원할한 W브릿지 이용을 위해서는 Edge 브라우저나
Chrome 브라우저를 이용해주시기 바랍니다.

Wbridge 로고

경력개발사례

경력개발

모의해킹프로젝트 참여 경험이 취업에 많은 도움이 되었어요~!

조회수705 작성일2023.09.18

○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사이버 보안 분야 실무인재 양성과정 수강생 민수빈입니다.

저는 이 교육에 참여하기 전까지 많은 걸 했는데요.. 

간단히 말해 보자면, ’비서행정학과’ 졸업 → 개발자 교육 → 개발자 취업 → 마케팅 직무 입사 → ‘정보보호학과’ 입학과 졸업을 거쳐 WISET 실무 교육을 듣게 됐습니다. 

사실 ‘모의해킹을 하고싶다’는 목표를 가지고 정보보호학과로 재입학 했지만, 졸업 이후 취업이 생각처럼 쉽게 풀리지 않아 ‘다른 걸 해야하나’하고 취업사이트에 들어갔는데, 마감 하루 전인 WISET 교육 공고를 보게 됐고 ‘기회가 아닐까’ 하고 신청하게 됐어요. 결국 교육 수료 후 포트폴리오를 가지고 무사히 취업까지 성공하게 됐습니다.

○ 수강하신 과정은 어떠셨나요? (좋았던 점, 아쉬운 점) 
오프라인으로 진행된 만큼, 모의해킹 과정을 교육생분들과 함께 실습할 수 있는 점이 가장 좋았어요. 팀을 정해서 매주 스터디를 하고, 교육 마지막에는 함께 프로젝트를 진행한 것도 정말 유익했습니다. 같은 분야를 공부하는 사람들이 직접 보이니까 더 자극도 되고, 실력 좋은 분들이 많으셔서 그만큼 잘하고 싶은 마음이 커졌어요. 그래서 더 적극적으로 참여하게 되지 않았나 생각합니다.
교육 이후에는 프로보노, 인턴 활동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 받고, 또 취업 상담이나 
이력서, 자소서 첨삭 프로그램도 무료로 운영하고 있어 많은 도움을 받았습니다. 이 외에도 멘토링 활동, CTF 대회 등으로 동기부여를 할 수 있어 재미있었어요. CTF대회같은 경우엔 상금도 있어서 공부도 하고 상금도 받고 일석이조였죠. 다만 교육 기간 한 달이 짧다고 생각해서, 교육 기간을 좀 더 늘려주면 어떨까 하는 아쉬움은 있습니다.

○ 취업에 성공하였는데, 지금 어떠한 일을 맡고 계신가요?
저는 ‘인더포레스트’라는 보안 회사에서 웹/앱 취약점 진단 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고객사의 웹/앱 서비스의 취약점을 진단하고, 발견된 취약점과 대응방안을 보고서로 작성해 작성한 내용을 토대로 팀원들과 리뷰한 뒤 최종 전달하고있습니다. 
교육과정 중 강사님께서 보고서는 ‘어떤 사람이 봐도 쉽게 이해할 수 있을 정도로 작성해야 한다.’ 라는 말씀을 하셨는데요, 
덕분에 회사에서 보고서를 작성할 때에도 핵심만 담은 깔끔한 보고서를 작성하려고 노력하고 팀원에게 적극적으로 피드백을 요청하고 있습니다. 
아직 입사 한 달 차인 꼬마사원이지만 ‘틀려도 자신감 있게 하자’는 마인드로 임하고 있습니다. 여러모로 고군분투 중이지만 얼른 성장해서 회사의 자랑이 되고 싶네요. ^^
○ 해당 분야에 취업하는데 있어 어떤 역량이 가장 필요하다고 생각하십니까? 
꼼꼼하고, 논리적이면 잘 할 수 있다고 생각해요. 
취약점을 찾고 검증하고 그 내용을 문서로 작성하기 때문인데, 개인적으로 지원하는 기업의 인재상과 해당 직무에 잘 녹여낼 수만 있다면 어떤 역량이라도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저 같은 경우엔 이력서(자기소개서) 작성 시, 목표 달성 능력과 행동력을 역량으로 내세웠습니다. 
저도 모의해킹을 생각하면 먼저 분석력, 끈기 등이 가장 먼저 떠올랐지만, 제가 가진 최대 강점은 위 2가지였기 때문에 어떻게든 두 가지를 직무에 엮어내려고 했던 것 같아요. 
면접은 기술적인 부분보다 기본개념과, 자소서 내용, 포트폴리오 내용에 관한 질문을 많이 했습니다. 
OSI 7계층에 대한 짧은 설명, 사용하는 언어로 개발해 본 경험, 본인에게 모의해킹이란 무엇인지,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힘들었던 경험 등의 질문을 받았습니다. 
면접은 아무래도 이력서(자소서)와 포트폴리오를 보면서 질문지를 뽑고 답변을 생각해 보는 것이 가장 도움이 많이 됐습니다. 쓴 내용에 대해서 생각이 정리 되니까 여유가 생기더라고요.
면접 에피소드 하나 말해보자면, 준비를 제대로 못한 첫 면접에서 너무 긴장한 나머지 ‘자바로 웹 개발 해본 경험이 있냐’는 질문에 ‘자바는 아니고 스프링으로 개발 해본 적 있습니다.’라고 말해버렸어요. 
요리사가 면접 보러 가서 ‘칼을 써서 요리해본 적 있냐’는 질문 에 ‘칼은 아니고 중식도는 써봤습니다’ 라고 말한 것과 같아서 3일 내내 자기 전 이불을 들고 찬 생각이 납니다. 
이 기막힌 면접 후에 이력서와 포트폴리오를 보고 질문지를 뽑아 갔네요
○ 앞으로의 계획은요? 
제 최종 목표는 프리랜서입니다. 프로젝트 단위로 계약하는 사람이고 싶어요. 
그래서 회사에 다니는 동안 역량을 높이는 방법, 기술을 익히는 방법, 생각하는 방법, 소통하는 방법 등 이 직무에서 필요한 것이라면 뭐든 배워서 제 것으로 만들 계획입니다! 
전문가라고 말해도 마음 어디 한 구석이 안 찔리는, ‘저 친구는 뭘 맡겨도 참 잘하더라’라는 말을 듣는 사람이 될 거에요. 
차근차근 배우고 연차가 쌓이면 리더가 되어 있겠죠? 그렇게 기술도 관리도 수준이 괜찮아지면 독립 할거에요. 
보안 쪽이 프리랜서는 잘 없다고는 하는데, 제가 아직 겪어보지 못해서 쉽게 말하는 걸 수도 있지만 뭐 그 희귀한 사람이 되는 것도 나쁘지 않다고 생각해요. 재야의 고수같은 느낌?
그리고 개인적으로 한 2~3년쯤 지나서 직무 이해도가 높아졌을 때 지방의 여자고등학교에 직무를 알리러 강연을 나가고 싶기도 해요. 
저 같이 모의해킹 직무가 없는 지역에서 모의해킹을 원하는 미래의 여성 보안전문가를 위해서 ‘나같은 말하는 감자도 했으니 똑똑한 너희는 더 잘 할 수 있다, 도전해!’고 말하고 싶어요. 
그렇게 보안 분야에 여성의 절대적인 숫자를 무자비하게 늘리는 무시무시한 꿈을 조금씩 꾸고 있습니다.